질문&톡톡

함형덕 선생님께서 답변 주신 부분 중 의문이 있어 재질문 드립니다. 답변 내용. 1. To. 압력스위치 라고 되어 있는 부분은 1차측 압력입니까? 2차측 압력인지요? 2차측 압력입니다. 클리퍼 개방에 따른 가압수가 압력스위치를 작동시켜 주어야 하기 때문에 2차측에 연결됩니다. 3. To. 라고 되어 있는데 화살표 방향이 반대로 되어야 하지 않는지요? 화살표는 화살표 방향으로 유수가 발생되는것이 아니라 이부분의 의미로 화살표를 3,688
  • 모아패스 소방설비기사|기계분야 FULL PACKAGE 필기 + 실기
  • 함형덕외 2명
  • 윤**
  • 2018-12-02

함형덕 선생님께서 답변 주신 부분 중 의문이 있어 재질문 드립니다.
 

답변 내용.
1. To. 압력스위치 라고 되어 있는 부분은 1차측 압력입니까? 2차측 압력인지요?
    2차측 압력입니다. 클리퍼 개방에 따른 가압수가 압력스위치를 작동시켜 주어야 하기 때문에 2차측에 연결됩니다.
3. To. 라고 되어 있는데 화살표 방향이 반대로 되어야 하지 않는지요?
    화살표는 화살표 방향으로 유수가 발생되는것이 아니라 이부분의 의미로 화살표를 사용한 것으로 이부분이 압력스위치로
    연결된다는 의미 입니다.
4. 물올림관이 2차측에 연결되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맞는지요?
    물올림관이란 플라이밍워터를 충수하기 위한 배관을 의미 합니다.
    절대로 가압송수장치 중 부압식 타입에서의 펌프 주변 장치에 들어가는 물올림관으로 생각하시면 않됩니다.
5. 배수밸브가 클래퍼 전단에 위치하는데 맞는지요?
  네, 클래퍼 전단에 설치에 설치됩니다. 건식밸브에 개폐밸브가 설치되기 때문에 배수 및 밸브 셋팅 위한 배수로
  사용됩니다. 

위 답변 주신 내용 중 계속 의문사항이 있어 문의 드립니다.
1번항; 2차측이라고 하셨는데 그림에서는 2차측인지가 불명확한 것 같습니다. 그림상 관이 클래퍼 전단으로 연결된 것 같은데요. 여하튼 2차측이라고 하니 알겠습니다. 참고로 페이지 2-97의 프리액션 밸브 그림을 보면 압력스위치 Sensing Point와 To의 화살표 방향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2/3번항; 이해 되었습니다.
4번항; 드라이밸브 그림에 물올림관이 나와 있는데 맞는 것인지요?
5번항; 알겠습니다.

재차 질문하여 죄송합니다.
수고 하십시오.

날마다 좋은 날 이시길
윤 형근 Dream

댓글을 달아주세요.

함형덕 18-12-05 17:08
1. 그림상으로는 1차측, 2차측이 명확하지 않은것 처럼보이지만, 배관의 시스템이 그렇게 구성되어 있어서 그렇습니다.
클리퍼를 기준으로 압력스위치는 모두(습식, 건식, 준비작동식, 일제개방밸브, 부압식) 2차측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클리퍼 개방에
따른 1차측 가압수가 2차측으로 흐르면서 발생하는 유수에 의해 압력스위치가 작동하시키기  때문입니다.

2. 네. 그렇습니다. 다만, 건식밸브의 경우 제품에 따라 물올림관이 있는 제품도 있고 없는 제품이 있기 때문에 이부분은 참조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함형덕 18-12-14 23:39
그림은 단면[2D]으로 밸브를 그리다 보니 1차측과 2차측을 헷갈리는 것 입니다. 3차원적(3D) 또는 밸브회사의 그림을 참조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다만. 그림이 1차측이라 할 수 없는 것은 만약 1차측이라고 가정 한다면 가압수에 의해 압력스위치는 동작하게 됩니다. 경보장치를 동작을 하게 되겠지요.. 그래서 당연히 그림이 표현하고 있는 않아도 2차측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는 것입니다.
닫기 고정
  1. 이벤트
    이벤트
    10
  2. 문제복원
    문제복원
  3. 정오표
    정오표
  4. 합격수기
    합격수기
  5. 수강평
    수강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