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강사 이현석 입니다.
우선, 직류와 분류의 구분은 어느 분야, 어느 시험에서도 분명히 정의를 내린 적이 없습니다.
특히나 소방기계에서 유명 교재의 내용과 강의에서 많은 오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틀리고 모르게 되는 문제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10년 동안 소방기계를 가르치며 수강생 분들의 시험결과를 보고 결론을 얻게 되었습니다.
가장 정확한 것은 유량 방향 형태에 따라 분류합니다.
첫째c직후, 위쪽 지관에서 T는 직류이고 90꺽여 d지점으로 가는 쪽 지관에서 T는 분류 입니다.
둘째d직후, d지점 직후 세면기로 올라가는 쪽에서는 분류이나 e지점으로 가는 쪽에서는 직류입니다.
셋 째e직후, 마찬가지로 FV로 가는 쪽에서 볼 때 직류 입니다.
이현석23-08-09 19:02
또한 같은 유량일 때 마찰손실이 적은 쪽이 직류
마찰손실이 큰 쪽이 분류 입니다. 이는 문제에서 주어지는 상당장에서 나타내어지는 바와 같습니다.
우선, 직류와 분류의 구분은 어느 분야, 어느 시험에서도 분명히 정의를 내린 적이 없습니다.
특히나 소방기계에서 유명 교재의 내용과 강의에서 많은 오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틀리고 모르게 되는 문제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10년 동안 소방기계를 가르치며 수강생 분들의 시험결과를 보고 결론을 얻게 되었습니다.
가장 정확한 것은 유량 방향 형태에 따라 분류합니다.
첫째c직후, 위쪽 지관에서 T는 직류이고 90꺽여 d지점으로 가는 쪽 지관에서 T는 분류 입니다.
둘째d직후, d지점 직후 세면기로 올라가는 쪽에서는 분류이나 e지점으로 가는 쪽에서는 직류입니다.
셋 째e직후, 마찬가지로 FV로 가는 쪽에서 볼 때 직류 입니다.
마찰손실이 큰 쪽이 분류 입니다. 이는 문제에서 주어지는 상당장에서 나타내어지는 바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