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톡톡

안녕하세요..! 수업 중 질문이 있어 질문올립니다..! 613
  • [함형덕] 2022 소방시설관리사 (실기/Basic class) 설계및시공 ※22년 1월 직강촬영분
  • Chapter 4. 스프링클러설비 문제 6번
  • 함형덕
  • 나**
  • 2023-03-16

교수님 안녕하세요 질문있습니다.

 

소방시설 자체점검사항 등에 관한 고시 별지5 소방시설 성능시험 조사표 중 옥내소화전과 스프링클러설비에서 1.4mpa로 2시간이상 수압 시험하라고 되어있는데,

이 수압시험이 수압기로 각층마다 수압시험을 한다는것 까지는 알아냈는데 수압기를 어디에 접속해서 각층마다 어떻게 수압시험을 하는건지 궁금합니다.

 

압력을 1.4mpa이상으로 걸어서 배관이 버티는지, 누수 등은 없는지 시험하는건가요?

 

각층마다 시험하는 경우 스프링클러의경우 알람밸브 1차측 개폐밸브를 잠구고 2시간씩 측정하는건가요? 

옥내소화전설비의 경우 입상배관상에 개폐밸브가 없는데 어떻게 각층마다 수압을 걸고 수압시험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수압기로 수압을 걸떄 어디에 접속을 해서 수압을 거는건가요..? 

수압시험할떄 소방펌프는 전혀 사용되지 않는건가요?

 

질문1. 수압기를 어디에 접속해서 수압시험을 하는건가요?

질문2. 압력을 1.4mpa이상으로 걸어서 배관이 버티는지, 누수 등은 없는지 시험하는건가요? 

질문3. 각 층마다 시험시 스프링클러설비의 경우 유수검지장치 1차측 잠궈서 2시간동안 수압을 보는게 맞나요 ? 

옥내소화전은 어떻게 시험하나요...?

질문4. 수압기로만 시험하나요? 소방펌프는 사용하지 않나요?

질문5. 제가 알아본 수압시험이 틀렸다면 무슨 계측기로 어떠한 방법으로 수압시험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

 

감사합니다 교수님 질문이 많아 죄송합니다...

댓글을 달아주세요.

함형덕 23-03-17 11:39
1. 성능시험조사표의 내용은 소방시설의 준공단계에서 확인 시험내용으로 최근에 준공점검을 관리사분들이 하고 계셔서 알고 있어야 되는 내용입니다.만....

2. 배관의 누수시험의 경우는 준공점검단계에서 확인하지 아니하고 시공단계에서 부분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준공단계에서 건축마감이 된 상태에서  누수시험에 따른 누수부분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시공단계에서 확인해야 그나마 누수부분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함형덕 23-03-17 11:46
1. 수압기의 접속은 배관에 접속을 위해서 소켓등을 시공한 이후에 수압기를 이용해서 배관내 압력을 채웁니다.
2. 배관은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접속방법에 따른 용접이나 글르브접합등의 접합부위에서의 일반적인 누수등을 확인합니다.
3. 수압시험의  목적은 배관과 밸브류의 누수시험입니다. 혹여나, 알람밸브 2차측에 헤드가 설치된 단계에서 수압기를 이용한 수압시험을 하시면 않됩니다. 헤드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그래서 누수시험을 시공단계에서 확인해야 합니다.
4. 수압기의 종류는 규정되어 있지 않으며, 배관에 수압을 가압할 수 있으면, 수압기가 됩니다. 현장에서는 이동식펌프를 이용해서 수압시험을 걸고 있습니다.
함형덕 23-03-17 11:47
5. 배관에 수압을 가압하기 전에 압력계를 같이 설치합니다 . 그래야만 충수압력을 확인하면서 가압을 할 수 있으며, 가압이 끝난 이후에 압력계에 압력을 표시하고 시간이 경과된 이후에 압력계를 확인 합니다. 압력계의 변화가 없으면, 누수가 없는 것이며, 압력계의 변화가 있으며 누수가 있는 것 입니다. 다만, 앞에도 말씀드렸듯이 건축마감이 된 상태에서는 누수 확인이 상당히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시공단계에서 확인을 해주어야 합니다.
닫기 고정
  1. 이벤트
    이벤트
    10
  2. 문제복원
    문제복원
  3. 정오표
    정오표
  4. 합격수기
    합격수기
  5. 수강평
    수강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