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톡톡

서브노트, 문제, 실강 질문의 건 522
  • [전병호] 소방기술사 심화반 part1 ※22년 5월 직강촬영분
  • OT
  • 전병호
  • 이**
  • 2023-01-26
첨부파일
질문사항.pdf
첨부파일
계획2.pdf

안녕하세요 전병호 교수님. 먼저, 카페 답변 감사드립니다. 홈페이지에 질문 세션이 있는지 모르고 카페에 글을 올렸네요 : )

제가 여쭈어 볼 것 그리고 확인 해볼 것이 있어 질문을 드립니다.(3가지)

1. 서브노트

- 실질적으로 질문이라기 보다는 이렇게 서브노트를 작성하면 될지 확인차 질문을 드립니다. 첨부와 같이 교수님 자료를 통해 1단원이 끝날때마다 마인드맵을 작성하고 마인드맵 순서에 따라 제 방식대로 정리를 하고 있습니다. 나름대로 고민을 많이 했고 교수님 "서브노트작성" 강의도 몇번 보면서 작성을 하고 있는데 잘 하고 있는지 불안한 마음에 교수님께 조언 및 확인 차 질문 드립니다. 

2. 문제 암기 

- 첨부와 같이 제가 드린 질문대로 강의와 서브노트를 주로 공부하고 있고 아침에 일어나서 30분, 회사에서 틈틈히, 자기직전 30분을 투자해서 하루에 2문제씩 암기를 하고 있습니다. 

저의 질문은 문제선정에 대한 질문이긴 했는데 교수님 생각은 문제암기는 심화반 완강 및 서브노트 완성 후 기출문제 선정하고 암기를 하면되니 문제보다는 강의 및 서브노트 작성에 더 집중하라는 것으로 이해되는데 맞나요? 

그럼 현재 2문제 암기 루틴은 잠시 미루고 아침, 회사, 취침 전 시간은 현재 작성하고 있는 서브노트를 계속 암기하는 것으로 변경하여 서브노트 암기에 더 집중하는게 맞을 까요? 

3. 실강 문의 

- 이 질문은 실질적으로 내년 쯤 교수님께 여쭈어 보려고 했는데 교수님 답변을 보고 지금 여쭈어보는게 좋을 것 같아 조금 이르지만 질문 드립니다. 

제가 울산에 살고 있어 수험기간(3 ~ 4년) 내내 주말에 서울에 가서 학원을 다니기는 힘들고 와이프랑 상의해서 1년정도 주말에 학원을 다니는 것으로 합의를 했는데, 

저의 질문은 "언제 학원에서 실강을 수강할까" 입니다.

(애기들이 아직 어려서 (8, 6살) 실강은 1년이 최대 맥스일 것 같습니다...)

작년 10월부터 온라인 강의를 듣고 있고 하루 3 ~ 4 시간 정도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제가 계획한 타임라인으로는 금년은 온라인 강의에 집중하고

내년(2024년) 시험 후 50점을 넘는다면 주말에 학원을 다니면서 1년 내에 시험을 마무리하는 것입니다.

*첨부 계획참조 

혹시 교수님 생각은 어떠신지 조언 부탁드려도 될까요?

댓글을 달아주세요.

전병호 23-01-27 14:47
안녕하세요, 카페에 답변 남겨드린게 기억이 납니다. 빠르게 회독하시다니 대단하십니다. 3년정도면 합격하실 듯 합니다.
먼저 서브노트 답변드리자면, 서브노트는 더 압축해도 됩니다. 예를들면 연소 3요소 정의를 1줄로 정리시 : 가/산/점 이렇게만 쓰셔도 됩니다. 두문자가 기억이 안날 것 같다면 작은 글씨로 추가하시면 되시고요. 그리고 서브노트 서론부는 무조건 정확한 1줄 정의, 그리고 '왜 다루는지' 1줄을 사주세요. 연소를 예로 들면 3요소는 가산점, 연소 제어 및 화재 예방을 위해 필요하다. 이런 식으로요. 그래야 나중에 답안로 바꾸기가 수월합니다
그러고 나오는 대제목에 산소는 더 자세히 어쩌구 저쩌구, 가연물은 어쩌구 저쩌구~ 동그라미 1번 2번 3번 4번으로 표기되는 부분도 반드시 책처럼 줄을 나누지 않으셔도 됩니다. 간단히, 압축해서 양을 줄여주세요.
그렇게 400-450문제가 만들어지면 됩니다. 이후 그 중 암기할 것만 파트당 1장-2장으로 요약하면 15장 정도 됩니다.
전병호 23-01-27 14:51
그렇게 만들고 암기노트만 두 달동안 완벽히 암기하세요. 이런 식으로 공부히시면 될 듯 합니다.

2. 문제 암기는 시간의 여유가 되시면 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실강에서는 일주일에 5문제씩 공부합니다. 문제의 감을 익히실 필요가 있습니다.

3. 거리기 멀으시니 기본반 2바퀴, 심화반 2바퀴 돌으시고 연구반 1바퀴 학습하신 후 나오시길 권장드립니다. 1년을 보긴 하나 1년 반 정도는 그래도 각오하셔야 합니다. 실강은 토요반 중 기심반과 연구반을 하루에 모두 수강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제 연구반은 아마도 올 7월 정도 개강할 것 같고, 유쾌한 교수님의 심화반과 연구반도 좋습니다.

열공하시고 질문 있으시면 또 올려주세요~ 합격을 응원합니다.
닫기 고정
  1. 이벤트
    이벤트
    12
  2. 문제복원
    문제복원
  3. 정오표
    정오표
  4. 합격수기
    합격수기
  5. 수강평
    수강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