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톡톡

교수님 바쁘신데 죄송합니다넘 더워서 힘드시죠 하지만 궁금한 점이 있어서요스프링클러 헤드 설치제외 장소에 관하여 질문드리고자 합니다.통신기기실과 전자기기실, 기타 이와 유사… 1,353
  • [곽영남] 소방감리실무 ※22년 4월 직강촬영분
  • 도면) 주민공동시설 소화배관 평면도
  • 곽영남
  • 이**
  • 2022-08-07

교수님 바쁘신데 죄송합니다 넘 더워서 힘드시죠 하지만 궁금한 점이 있어서요 스프링클러 헤드 설치제외 장소에 관하여 질문드리고자 합니다. 통신기기실과 전자기기실, 기타 이와 유사한 장소 발전실, 변압기, 변전실 전기관련시설에는 스프링클러 헤드를 설치하지 않습니다, 반면 적응성 소화기 또는 자동소화장치는 추가 설치해야 합니다. 여기서 아파트 방재실과 MDF실에 대한 질문입니다. MDF실은 헤드설치 제외하고 적응성 소화기 배치 또는 자동소화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방재실은 헤드를 설치하고 소화기를 배치하고 있습니다.(도면'23페이지 참조 관리사무소 및 경로당 소화배관 평면도)

방재실을 MDF실과 같은 전기실등 기타유사한 시설로 보지않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림니다. 죄송합니다.

 

다른의문사항 질문드림니다.

동일부지내 건축물이 다른경우 예를 들어 공장동(3개)과 사무실동이 있는경우 각각 건축물은

연소우려가 없는 구조로 20미터 이상 멀리 떨어져 있는 경우이고

각각의 공장동과 사무동은 연면적 2000㎡이상으로 각각 옥내소화전 대상 입니다. 

이런경우 수원의 산정은 어떻게 해야 맞는지요?

또한 사무실동이 공장의 부대시설인 경우 소방시설 적용을 공장으로 해야되는지? 아님 근린생활 또는 업무시설로 해야 하는지요?

 

댓글을 달아주세요.

곽영남 22-08-10 18:09
1. 방재실에 수신기만 있다면 스프링클러 헤드 제외장소라 할 수 없으나 통신엠프 및 CCTV장비 및 모니터 때문에 가스계소화설비를 적용하는게 대다수 입니다. 현재 도면과 같이 현장도 스프링클러설비를 적용한 관계로 경기도 품질 검수단에 지적 받은 내용입니다.
선생님 말씀대로 방재실에는 가스계소화설비를 적용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2. 네 공장과 사무실이 하나의 부지에 있다해도 화재가 동시에 난다고 보지 않기때문에 기준개수 2개 적용합니다. 130lpm*2개*20분 으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3. 전체 시설은 주요용도를 공장으로 적용하되 개별기준 적용시에는 시설물의 종류에 따른 특성을 반영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숙직실은 조기반응형 헤드, 연기감지기  등을 적용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감사합니다.
닫기 고정
  1. 이벤트
    이벤트
    9
  2. 문제복원
    문제복원
  3. 정오표
    정오표
  4. 합격수기
    합격수기
  5. 수강평
    수강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