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만에 소방기술사 취득했습니다. 3,410
  • [남유현] 최신 소방기술사 심화반 PACKAGE
  • 남유현
  • 유**
  • 2020-08-10

 

눈물 없인 들을 수 없는,
나만 알기 아까운 200자 이상의 합격수기!



1. 취득 자격증 명
(ex. 소방기술사, 소방시설관리사, 소방설비기사(전기), 소방설비기사(기계), 위험물기능장, 전기안전기술사, 건축전기기술사 등)


소방기술사






2. 모아바에서 수강한 강좌
(ex. 소방설비기사 전기 풀패키지, 소방기술사 심화반 패키지(김정진 교수), 위험물 기능장 풀패키지 등)

기본반(표윤석), 심화반 (남유현), 연구반(김정진)

 

 


3. 공부방법 or 암기비법 or 과목별 전략 or 실제 시험 후기 or 슬럼프 극복 방법
(쓰고 싶은 내용으로 200자 이상!)

안녕하세요! 118회 합격자 입니다. 합격한지 한참이 지나고 나서야 감사인사를 쓰게되었습니다.

우선, 처음 저는 기술사는 나와 별로 관계가 없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30년이 넘는 세월동안 회사에서 현장 및 본사업무를 하면서 여러가지 일을 했다고 생각했으나 지내온 세월을 돌이켜보면 해놓은게 없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그 후 나는 노후에는 어떻게 생활을 해야될까 고민을 하게 되고 있던 찰라 주변 동료 혹은 친구들은 주변에서 하나 둘씩 기술사를 준비해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었습니다. 저랑 같은 시기에 입사를 해 수십년이 넘는 세월동안 같이 일을하던 제 동료는 그 어렵다던 소방기술사를 취득한 것을 보고 자극을 받아 도전해 봐야겠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동료를 찾아가 공부 방법에 대해 물어보니 모아바 강의 사이트에서 심화반, 연구반 강의를 듣고 기술사를 취득했다라는 말을 듣게 되었습니다. 

동료가 추천해준 교수님과 강의 들을 선택해 수강을 하게 되었고 15년 말 부터 시작된 저의 수험생활은 2019년 118회 시험에 최종 합격을 하게 되었습니다. 3번의 시험을 본 결과 합격의 영광을 얻을 수 있게 되었죠!

긴 시간의 수험생활은 아니였지만 직장 생활과 수험생활을 병행하였기에 누구보다 열심히 공부를 하여 취득하였지만 그 과정은 결코 쉽지 않았습니다. 퇴근을 하고 난 후 매일 5시간이 넘는 시간동안 공부를 하였습니다. 직장 생활을 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퇴근 후 무엇을 한다는 것 특히 공부를 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실제로 3년의 시간동안 1일 5시간을 확보하여 공부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시간이죠. 하지만 기술사 합격의 꿈을 꾸고 있으면 불가능 한건 없었던 것 같습니다.  

기술사 공부하는데 있어서 1차 시험은 경험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막상 시험 문제지를 받고 보니 맞는 답안을 쓴 것 같으나 요구하는 답을 누락하고 시간분배를 제대로 할 수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남유현 교수님의 강의에 있는 실전대비 주간시험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았고 매주 강의를 들으며 반드시 그 주에는 복습 및 서브노트를 만들어 정리를 하였습니다. 제가 서브노트를 만들었던 방법은 시험문제 구성은 기본문제가 60% 정도 조금 어려운 문제가 20~30% 정도 진짜 어려운 문제가 10% 내외로 판단하고 기본문제 100~150개를 최대한 간략하면서 구성을 최적화하여 정리를 하였습니다. 어려운 문제는 따로 구분하지 않고 별도로 정리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기본기를 다져야만 응용문제 혹은 어려운 문제를 다룰 수가 있으니깐요.

2차 면접시험은 말을 하는 연습을 많이 해야합니다. 머리에 있는 지식을 30분 안에 인정을 받아야 하기 때문이죠. 저도 2차 시험을 치루고 나서 느꼈던 건 면접관의 질문은 답을 예상하고 물어보는 사항도 있지만 어려운 문제에 대해 어떤 답을 하고 당황하지 않는지 부분에 대한 인성 부분도 많이 본다고 생각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몰라도 최대한 성실하게 아는 부분은 조리있게 설명하고 최대한 공손한 자세로 면접관의 어떤 말에도 긍정적으로 집중을 가지고 대답할 수 있는 연습을 많이 해야 됩니다.

 


4. 이 자격증을 준비할 분들을 위해 한 마디!

오랜시간을 들여 기술사를 따고 나서 소방기술사를 준비하고 있는 수험생 분들께 드리고 싶은 말씀은 기술사를 취득해야겠다는 간절함을 꼭 가지시길 바랍니다. 또한, 최근 10년간의 시험문제 유형을 정리하여 파악하고 개인적으로 공부하는 것 보다는 인강 혹은 학원에 등록하여 공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다독을 하고 내용은 이해하며, 암기를 못하여도 그 내용을 쓸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긴 글을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인사를 드리며, 소방기술사 합격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주신 모아바 교수님들께도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댓글을 달아주세요.

MOA-BA 20-08-11 14:23
안녕하세요. 유해식 회원님!
소방기술사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주변에 동료와 친구들의 영향으로 도전받게 되어 시작하게 되었던 소방기술사 공부가
선생님에게 좋은 전환점이 된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노후를 걱정하는게 사실입니다. 그런데 그만큼 어려운 시험이기에 마음먹는 것이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선생님은 동기부여가 되어 합격까지 하시니 얼마나 기쁘시겠습니까?
구체적으로 적어주신 공부방법 중 1차시험시에 문제지를 받고 요구하는 답안을 작성하는 부분을
대비하기 위해 서브노트를 직접 만드셨고 구체적으로 서브노트를 어떻게 만드셨는지에 대해서도
말씀해주셔서 예비 기술사님들께 필요한 내용으로 많이 보시고 도움 받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끝으로 말씀해주셨던 내용중에 개인적인 독학보다 좋은 인강 혹은 학원을 통해서 공부하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지적해주셨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강한 공감을 하게 됩니다.
더운날씨 건강유의하시고 인정받는 소방기술사 되시길 바랍니다.
닫기 고정
  1. 이벤트
    이벤트
    12
  2. 문제복원
    문제복원
  3. 정오표
    정오표
  4. 합격수기
    합격수기
  5. 수강평
    수강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