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설비기사(전기분야) 필기 및 실기 89점 후기 5,460
  • 소방설비기사(전기) All-in-One
  • 이지원외 4명
  • 고**
  • 2022-09-10

눈물 없인 들을 수 없는, 나만 알기 아까운 200자 이상의 합격수기! 

 


1. 취득 자격증 명 : 소방설비기사(전기분야)


2. 모아바에서 수강한 강좌 : 소방설비기사(전기) All in one 

 

 

3. 공부방법 or 암기비법 or 과목별 전략 or 실제 시험 후기 or 슬럼프 극복 방법 (쓰고 싶은 내용으로 200자 이상!) 

 

저는 직장을 다니며 공부를 진행했는데, 효율적이고 전략적으로 공부를 하는게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필기는 총 4과목으로 소방원론, 소방관계법규, 소방전기회로, 소방전기시설의 구조 및 원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인강을 신청하고난 후 필기책을 받으면 2권으로 받게 되는데 필기공통책(소방원론, 소방관계법규), 필기전기책(소방전기회로, 소방전기시설의 구조 및 원리)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들고다니기 편합니다.)

저는 전기공학을 전공했지만 하지만 소방에 관하여는 문외한이었기 때문에 처음한다는 마음가짐으로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처음 공부를 하며 느낀건 '생소하다' 였습니다. 많은 내용들을 내포하고 있지만 생소했기 때문에 진도가 빨리 나가지 않았는데, 다양하고 많은 문제가 수록된 책이기 때문에 문제를 풀며 적응하는 시간을 가지는게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필기시험

1. 소방원론

소방원론같은 경우는 숫자가 많고 이론적이며 소방과 관련하여 기본적인 내용들을 많이 내포하고 있기때문에 인강을 들으며 충분히 이해를 한 뒤 문제를 꼼꼼하게 풀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문제가 꽤 많이 수록되어 있기 때문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2. 소방관계법규

이 파트는 실기와도 직결되는 중요한 과목입니다. 말그대로 법규입니다. 법이 만들어지기까지 과정과 원인들이 존재하겠지만 모든 것을 이해하고 넘어가기엔 시간이 많이 들고 역부족인 파트입니다. 필답형인 실기에서 답안을 직접 작성하여야 하기 때문에 실기시간을 아낀다는 마음가짐으로 필기에서 잡으시길 바랍니다. 인강에서 실기에서 나오는 부분을 잡아주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눈감고도 적을정도로 백지노트에 깜지라도 쓰며 꼭 암기하시길 바랍니다.

 

3. 소방전기회로

기본적인 전기이론이 출제되는 파트입니다. 하지만 출제되는 범위가 상당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 전기자기학, 전기기기, 회로이론, 제어공학 등 다양한 파트에서 20문제를 뽑아내게 됩니다. 게다가 실기에선 출제되지 않는 파트이기 때문에 필기시험만을 위한 시험으로 비전공자의 경우 상당히 어려운 파트라 예상되기도 합니다. 이부분을 타파하기 위해 기본적인 정의와 같은 (ex. 분자란? 원자란? 전기에너지란? 등) 이론지식에 대한 암기를 생략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계산식이 많고 공식이 상당하기 때문에 직접 문제를 부딛혀 보고 체화하는 것이 좋으며 공식과 문제가 익숙해 지셨다면 과년도를 풀어보며 출제비중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과년도를 풀어보며 이 파트는 이렇게 저 파트는 저렇게 출제되는구나를 파악하고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소방전기시설의 구조 및 원리

이 파트도 실기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데 꼼곰하게 공부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거의 모든 내용이 실기와 직관되는데 충분히 인강을 통해 이해하고 문제를 푸는 과정을 진행하신다면 크게 어려움 없이 필기에 합격하실 것이라 예상됩니다만, 실기에서 보통 빈칸을 뚫어놓고 적는 문제를 출제하기 때문에 다 암기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만약 시간이 촉박학다면 설치기준만이라도 꼭 암기하시길 바랍니다.)

 

실기시험

실기시험의 경우 필답형(직접 볼펜들고 작성)으로 모르면 찍을 수 있었던 필기에 반해 난이도가 급상승 하게 되는데이제 나오는 모든 것을 암기할 각오로 돌격해야 합니다. 저는 일단 실기책을 받고 중복되는 내용에 대해서 빠르게 인강을 듣고 넘어갔습니다. 필기를 합격하고 실기까지의 시간이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배속을 올려 인강을 빠르게 들었고, 수록된 문항들을 쭉 풀어보며 모르는 문제는 인강을 보기도 하며 최대한 오답정리를 하였습니다. 처음 문제를 풀게 되면 시간도 오래걸리고 문항이 많다고 생각되실 수 있겠으나 문항들이 적응이 되고 내용이 암기가 되신다면 푸는시간이 자연스럽게 빨라지게 되니 실기이론책 다회독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5회독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직접 그려야 하는 부분이 있다면 백지에 토씨하나 틀리지 않고 한번에 적을 수 있을때 까지 연습하시길 바랍니다. (실기시험장에서 볼펜으로 그림 잘못그리면 멘붕옵니다.)

실기 이론책을 혼내주셨다면 실기 과년도책을 혼내주셔야 합니다. 저는 기사 7개년과 산업기사 7개년을 구매를 하였고 기사 옛날 과년도부터 최근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문제를 풀어냈습니다. 거슬러 올라가며 문제추이를 살펴보고 출제경향을 파악하려 노력했습니다. 또한 산업기사를 풀어내며 만일에 대비한 문항들에 대한 연습을 진행하였고 문항을 풀다가 혼란스러운 부분,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Q&A를 이용하며 이론을 적립해 나갔습니다.

이렇게 총 실기이론책 5회, 기사 5회 산업기사 5회를 풀며 실기시험을 대비하였습니다.

마지막 시험치기 한주 전부터 아껴놨던 퀵마스터를 꺼내 인강을 보며 모자란 부분이 있는지 체크를 하였습니다.(정말 도움 많이 됨)

 


4. 이 자격증을 준비할 분들을 위해 한 마디!

이 순간이 소설의 중심이고 지금은 여러분의 미래에 대한 복선입니다. 지금을 깃점으로 해피엔딩을 맞이할 수 있길 기대하며 모든 모아바 수강생 여러분들을 응원하겠습니다. 

 


5. 합격 인증! 인증 방법: 자격증 수첩 사진 / 자격증 취득 조회 사진 / 국가기술자격 취득사항 확인서 등   

d171db31c48aa7af0f2d7799443fc59c_f06025f 

 

d171db31c48aa7af0f2d7799443fc59c_398a2dc

댓글을 달아주세요.

MOA-BA 22-09-13 11:59
안녕하세요! 고경우 회원님 ^^

열심히 노력하셔서 값진 결과를 선물로 받으셨습니다!
마음 다해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회원님께서 정성껏 남겨주신 합격수기는
같은 도전을 앞두고 있는 많은 회원분들께 큰 희망과
격려가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앞으로도 회원님의 앞길을 모아바가 계속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닫기 고정
  1. 이벤트
    이벤트
    10
  2. 문제복원
    문제복원
  3. 정오표
    정오표
  4. 합격수기
    합격수기
  5. 수강평
    수강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