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회 정기기사 시험_소방설비기사(전기분야) 실기합격 2,192
  • 소방설비기사(전기) All-in-One
  • 이지원외 3명
  • 한**
  • 2022-08-08

1. 자격증 취득 : 소방설비기사(전기분야) 


2. 수강강좌 : 소방설비기사(전기) All-in-One


3.공부방법 : 

 

필기 

 

참고로 저는 소방설비기사(기계분야)를 작년에 취득해서 필기면제(소방원론, 소방관계법규)로 시험을 신청했습니다.

 

소방전기회로 : 

어느 정도 공학적·수학적 이해가 필요한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수님 말씀에 최대한 집중해서 이론을 이해해보려고 노력하세요.

2021년 부터 이 파트가 더 어려워졌다고 생각합니다. 

중첩의 원리, 테브낭의 원리, 노튼의 정리, 밀만의 정리 등등 별로 신경쓰지 않았던 게 

최근들어 비중이 생긴 것 같습니다. 필요하시다면 전기기사에서 유사한 문제가 나오니 웹서핑을 통해 도움을 받길 권장합니다. 

기본적으로 5개년 정도 과년도 문제 많이 푸셔서 문제풀이 감을 익히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모르면 질문 달아주시고요. 

 

소방전기시설의 구조와 원리 : 

이거는 인강을 보면서 교수님께서 강조하시고, 하이라이트가 칠해진 거 위주로 공 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부담이 없는 파트고 암기 능력이 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과년도에 나온거 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실기 

저는 강의 순서대로 이론-기출풀이 순으로 인강을 들으면서 공부를 했습니다.

먼저 OT를 통해 교수님께서 말씀하신 시험TIP 위주로 공부방향을 잡으세요.

문제 유형을 제 나름 나누자면, 

① 말문제(단순 문장쓰는 문제)

②설비문제(가닥수문제, 특히 자동화재탐지설비) 

③계산문제(전기이론)

④ 회로이론 문제(특히 시퀀스제어 문제, 논리회로문제)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①말문제 

교수님께서 강조하시고 하이라이트 칠해져 있는 부분을 위주로 공부하세요. 특히 설치기준이나 설치제외기준은 통으로 외우시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강의 적중률은 높다고 생각합니다.

 

②설비문제 

여러가지 설비를 최대한 집중해서 강의를 보시고, 특히 가닥수 부분를 잘 외워야 합니다. 문제 조건에 따라서 가닥수가 달라지는 경우가 있으니 이것도 무조건 암기보다 이해를 우선으로 하세요. 최근 가닥수 문제 비중이 많이 낮아지긴 했는데, 공부를 안 하고 가는 것은 무모한 도박이라고 생각합니다. 잘 공부해야 합니다.

 

③계산문제 : 겁먹지 마시고, 교수님께서 강조하신 공식을 외우고 문제풀이를 보면서 잘 공부하시면 됩니다. 특히 단위를 잘 보세요. 그리고 계산문제 절대 버리지 마세요. 1~2점차로 결과가 달라지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에 이것도 공부 열심히 해야합니다. 생각보다 공부량은 많지 않습니다.

 

④회로이론 : 강의가 개념보다 과년도 기출문제 풀이에 초점이 맞춰져 진행되기 때문에, 스스로가 더 공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필요하다면, 전기기사 회로이론 문제풀이를 참고하셔서 공부하시길 권장합니다. 최근 배점도 높고 난이도도 높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합불의 당락이 결정된다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스스로가 최대한 잘 공부해야합니다.

      

                            


4. 하고싶은 말

 

혹시나 급해서 1트에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으시다면, 암기 위주의 공부보다 이해 위주로 개념을 확실히 잡으면서 공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2개년도 문제를 단순히 외우는 것은 시간을 너무 잡아먹고 심지어 응용문제가 나오면 풀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필요하다면 유튜브나 웹서핑으로 도움을 받으시고 이해와 개념을 잘 파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회차별로 난이도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불합격 했다고 해서 절대 포기하지 마세요. 시험에도 운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년에 1,2,4회 시험이 있는데 포기하지 마시고 꾸준히 공부하신다면 분명 합격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댓글을 달아주세요.

MOA-BA 22-08-08 11:21
안녕하세요! 한종수 회원님 ^^

열심히 노력하셔서 값진 결과를 선물로 받으셨습니다!
마음 다해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회원님께서 정성껏 남겨주신 합격수기는
같은 도전을 앞두고 있는 많은 회원분들께 큰 희망과
격려가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앞으로도 회원님의 앞길을 모아바가 계속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닫기 고정
  1. 이벤트
    이벤트
    12
  2. 문제복원
    문제복원
  3. 정오표
    정오표
  4. 합격수기
    합격수기
  5. 수강평
    수강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