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톡톡

교재 218페이지의 내용입니다. esfr헤드 도입배경 중 "화염기류에 의한 cold-solding현상으로 화재지역의 sp헤드 개방지연" 의 내용이 있는데 콜드 솔더링현상은 완만한 화재상승시 배관내부의 물로 인해 감열부가 제때 동작하지 않는 현상으로 알고 있는데 http://fpn119.co.kr/117290 래크식창고의 화재 특성은 강한 기류와 고온의 화염이 발생된다고 나와있습니다. 래크식창고와 콜드 솔더링은 연관성이 없어보이는데 답변 부탁드립니다 2,998
  • 모아패스 소방기술사 기본반 PACKAGE 기본반 part1 + part2
  • 17차시 Ch3) 26. 헤드의 물리적 특성
  • 문기현
  • 구**
  • 2019-09-17
교재 218페이지의 내용입니다.
esfr헤드 도입배경 중 "화염기류에 의한 cold-solding현상으로 화재지역의 sp헤드 개방지연" 의 내용이 있는데

콜드 솔더링현상은 완만한 화재상승시 배관내부의 물로 인해 감열부가 제때 동작하지 않는 현상으로 알고 있는데 http://fpn119.co.kr/117290

래크식창고의 화재 특성은 강한 기류와 고온의 화염이 발생된다고 나와있습니다.

래크식창고와 콜드 솔더링은 연관성이 없어보이는데 답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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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윤석 19-09-18 12:36
선생님께서 질의한 내용에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방재신문에 기재된 콜드 솔더링의 뜻 자체가 잘못되어진것 같습니다
방재신문에서도 다음과 같이 기고되어 있습니다
"이는 지난 2013년 경 스프링클러 헤드 시장에 새롭게 뛰어든 특정 업체가 최초 문제를 제기하면서부터 시작됐다. 사실 이 콜드 솔더링이라는 용어 자체는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말은 아니다. 업계에선 이 명칭 역시 문제를 최초 제기한 해당 업체 등이 명명한 것으로 전해진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사실 콜드 솔더링현상은 플럼(기류)의 상승속도가 물방울의 종말속도(낙하속도)보다 클경우 물방울이 화재표면에 침투하지 못하고 물방울이 날려 인근 S/P헤드를 적시는 현상입니다
그래서 랙크식 창고의 경우 적재 가연물의 양도 많지만 화재발생시 랙에의한 공기인입이 용이해 연료지배형 화재의 성격을 띠기 때문에 화재플럼의 열기류 상승속도가 굉장히 커서 일반 S/P는 물방울 침투가 어려워 ESFR헤드가 도입된것으로 기술한 것입니다
표윤석 19-09-18 12:45
또한 콜드 솔더링 현상은 습식S/P에서만 발생하는 현상이 아닙니다
방재신문에 기재된 내용을 보면 
"콜드 솔더링은 화재 시 열이 서서히 올라갈 경우 스프링클러 헤드 내 금속재질의 감열부가 배관에 채워진 물로 인해 냉각되면서 제대로 이탈하지 않는 현상으로 알려져 있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배관내 채워진 물로 인해라는 말은  습식S/P를 의미하는데 콜드 솔더링 현상은 폐쇄형 헤드(습식, 건식, 준비작동식)에서 발생할수 있는 현상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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